호두를 먹어야 하는 이유 7

호두를 먹어야 하는 이유 7

최근 서구에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는 식품이 호두다.

학계에서 호두가 심장병, 암, 당뇨병, 체중관리, 탈모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발표된 뒤부터 건강 관련 뉴스에서 호두의 효능에 대한 기사도 쏟아지고 있다.

호두에는 단백질, 비타민, 오메가3지방산, 미량금속, 레시틴, 기름 등이 들어있다. 특히 다른 견과류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우리 조상들은 호두를 뇌에 좋은 식품으로 보고 태아의 뇌가 발달할 때쯤이면 임산부에게 호두를 먹도록 했다.

호두의 원산지는 인도와 카리브해 주변으로 4세기 경에 로마인들이 이를 유럽에 전했다.

1. 항암 효과

호두는 전립선암과 유방암 발병 가능성을 낮춰준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18주 동안 하루에 68g 가량의 호두를 먹인 쥐에서 전립선암세포가 유의미하게 줄어들었다. 호두를 먹인 쥐의 전립선암 발병률은 30~40% 낮아졌고, 유방암 위험도 절반으로 줄었으며 암세포의 성장 속도도 절반으로 떨어졌다.

2. 심장병 예방

호두에 함유된 L-아르기닌는 심장병을 앓는 이들에게 좋다. 호두는 염증을 줄여주고 혈전의 생성도 줄여준다. 하루에 1~4개가량 먹으면 된다.

3. 노화 방지

호두에는 아주 특별하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항산화 성분의 섭취는 건강에서 매우 중요하다. 프리래디컬을 억제해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호두의 항산화 효과는 연구자들이 놀랄 정도다.

4. 체중 조절

호두는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체중 조절에 크게 도움을 준다. 호두를 3일만 꾸준히 먹으면 포만감이 증가해 식사량이 줄어든다.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거나 식사 대용으로 먹어 살을 빼고 허리 치수를 줄인 사례는 아주 많다.

5. 남성 생식 능력 증대

호두의 효능 가운데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바로 남성의 생식능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다. 하루에 75g의 호두를 먹은 남성들을 연구한 결과 정자의 상태가 좋아지고 활동성이 증가했다.

6. 뇌 기능 향상

호두에는 비타민E, 엽산, 멜라토닌, 오메가3, 항산화 성분 등 신경 보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호두는 추리력 증진을 비롯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수명을 늘려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 당뇨병 예방 효과

호두는 2형 당뇨에도 효과가 있다. 2형 당뇨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인들에게서 나타는 당뇨병을 말한다.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과체중 성인에게 하루에 ¼컵의 호두를 먹도록 한 결과 3개월 만에 인슐린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호두가 여성의 2형 당뇨병 발병 가능성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