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팥죽 – 동짓날 먹는 따뜻한 한 그릇

현미팥죽_동짓날 먹는 따뜻한 한 그릇

동짓날이면 꼭 챙겨 먹는 한국인의 소울 푸드( ), 팥죽. 보통 단팥죽을 끓여 겨울 간식으로 먹거나 팥죽에 새알심을 띄워내는데 <수퍼레시피>에서는 현미찹쌀을 넣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담백한 웰빙 팥죽을 제안합니다.

현미찹쌀과 멥쌀을 약 1:2로 배합해 씹히는 맛이 있어 고소하면서 현미찹쌀만 넣은 것보다는 부드러워 먹기 좋은 팥죽을 만들었답니다. 팥죽을 먹을 만큼 떠 소금을 넣어야 삭지 않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요.

4~5인분

  • 팥 3컵(460g)
  • 현미찹쌀 ½컵(불리기 전, 100g)
  • 멥쌀 1컵(불리기 전, 170g)
  • 소금 1큰술

(총 7단계)

팥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고 물기를 뺀다. 볼에 현미찹쌀과 멥쌀, 잠길 만큼의 물을 담고 2시간 이상 불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냄비에 팥과 물(8컵)을 넣고 뚜껑을 연 채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2분간 더 끓인 후 물을 따라 버린다.

. 처음 데친 물에는 팥 특유의 아린 맛이 있으므로 버리는 것이 좋다.

타이머 2분 0초

②의 팥을 물로 한번 헹궈 씻은 후 냄비에 담고 물(22컵)을 부은 후 센 불에서 뚜껑을 연 채 끓인다.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팥이 푹 익도록 1시간 10분간 끓인다. 손으로 만졌을 때 팥이 뭉개지는 정도가 적당하다.

타이머 70분 0초

삶은 팥은 뜨거울 때 체에 밭쳐 국자로 으깨면서 팥 삶은 물과 앙금을 내린다. 체에 남은 껍질은 따로 둔다.

볼에 물(8컵)을 붓고 ④의 껍질이 담긴 체를 살짝 담가 손으로 문질러서 껍질에 남아있는 팥 앙금을 고루 내린 후 껍질은 버린다. 거른 물은 10분간 두어 팥 앙금을 가라 앉힌다.

타이머 10분 0초

냄비에 불린 현미찹쌀과 멥쌀을 담는다. ④와 ⑤에 담긴 팥 윗물만 살살 따라 합쳐서 총 8컵을 만들어 냄비에 붓고 끓인다. ④와 ⑤의 가라앉은 고농축 팥 앙금은 따로 둔다.

⑥을 중약 불에서 끓어오르면 15분간 끓인다. 팥 앙금을 넣고 20분, 약한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다.

. 팥죽을 끓일 때는 약한 불에서 중간 중간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여야 바닥에 눌어 붙지 않는다. 특히 팥을 가라앉힌 윗물로 쌀을 익힌 뒤 앙금을 넣어야 퍽퍽 튀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다.

타이머 30분 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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