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긋하고 쫄깃한 ‘호박고지볶음 만 드는법

애호박을 얇게 썰어 말린..건호박을 호박고지라고 하는데요.

생호박을 말린것인 만큼 영양이 농축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D가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네요.

향긋하고 쫄깃하면서 고소~한 맛이 좋아 나물로 볶아 먹기도하고 찌개에 넣어 먹기도합니다.

햇볕과 바람이 좋은 가을이라서 그런지 여러종류의 나물이 많이 나오네요.

그중 호박고지나물을 맛있게 볶아보겠습니다.

향긋하고 쫄깃한 ‘호박고지볶음 만드는법’

1.재료준비(2인이 3일동안 먹을양)

▣ 주재료 : 건호박(호박고지) 100g (대형마트 판매용1봉지), 대파 1/2뿌리 (또는 쪽파 2~3뿌리)

▣ 양념재료(밥숟가락) : 소금 1/3, 참기름1.5, 깨소금 1/2, 다진마늘 2/3

*소금간은 개인 입맛에 따라 조절하세요.

* 간장 또는 소금으로 간을 하는데 간장은 색이 어둡고 소금이 호박 그대로 색으로 살려주어~ 소금으로 간했어요.

2.재료손질

▣ 건호박

첫째, 건조과정에서 붙은 먼지를 없애기 위해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헹구어내기.

둘째,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미지근한 물에 30분~1시간 가량 담구워놓기.

*개인 기호에 따라 쫄깃함을 좋아하면 30분.. 부드러운것을 원한다면 1시간가량 하시고 뜨러운 물은 피하세요. (저는 적당히 쫄깃+부드러운 50분)

셋째, 물에 불린 건호박은 손으로 물기짜기.

*물기를 꼬옥~ 짜기도 하는데 저는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위해 느슨하게 짰어요. 간장이 아닌 소금으로 간을 할 예정이라 양념에 수분이 없어 꼬옥~짜면 뻑뻑해져요.

▣ 파 : 얇게 썰어 놓기.

요리하기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 첫째 – 양푼에 건호박, 파, 참기름, 깨소금, 소금, 다진마늘을 넣고 골고루 섞이도록 무쳐 10분간 양념해두세요.

▣ 둘째 – 중불에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양념 베인 건호박나물을 볶아주세요.

▣ 셋째 – 부드럽게 볶아졌으면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3분정도 두다가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들이듯 잠시 두세요.

* 이렇게 뜸들이듯 약불에 두면 더욱 부드러워지고 간도 잘 됩니다.

간장이 아닌 소금으로 간을 해서 호박 그대로의 색이 살아 있네요.

말린 나물인 만큼 모든것이 농축되어 있어.. 더욱 향긋하고 식감은 겉은 쫄깃 속은 부들~ 맛은 고소합니다.

그냥 밑반찬으로 먹어도 좋은데 잘게 썰어 고추장 넣고 비벼먹어도 맛있어요.

물에 물린 호박고지를 잘게 썰어 참기름,마늘,소금간만 해서 볶아서

고기만두속에 넣으면 참 맛있기도 해요.

새우만두를 만들때도 좋구요~

Advertisements